쫄깃한 애니메이팅의 기초 -1장-

기술연구소

쫄깃한 애니메이팅의 기초 -1장-

M 마른비 2 395 2020.11.08 08:41
    본 게시글은 관리자의 인증을 받은 글입니다.

우리 그림쟁이/도트쟁이들은 그리는 것 만큼이나 보는 것도 참 중요합니다.

내가 그리고 있는 그림을 실시간으로 피드백 받는 것 만큼이나

내가 그리고자 하는 것을 머리속에서 그려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죠.

저 역시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은 아니지만, 결정적 순간에 실력이 성장했다고 느꼈던 순간들은

늘 새롭고 굉장한 작품을 '보는 것' 부터 시작하였습니다.


애니메이팅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.

사람들이 흔히 추구하는 '쫄깃한' 애니메이션에서

그 '쫄깃함'이라는 건 어디서 오는 것인가?

그 근원에 대해 직접 보고 이해해보도록 합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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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장. 자연스럽다는 것은 무엇일까요?

우리는 잘 표현 된 애니메이션을 보고 흔히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.

"와 되게 자연스럽다"

또한, 반대로 잘 표현되지 못한 애니메이션을 보고는 이렇게 말하곤 하죠.

"좀 부자연스러운데?"


여기서 '자연'스럽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할까요?

우리는 현실에서 극단적으로 부자연스러운 현상을 보면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.

"물리엔진이 고장났다"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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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움직이는 물체는 '속도'를 갖고 '거리'만큼 이동합니다.

우리가 '속도'를 갖기 위해서는 '가속도'와 ''이 필요하죠.

속도가 0인 멈춰있는 자전거가 페달을 밟으면 서서히 빨라지듯

우리는 ''을 주면 그 힘 만큼 '가속도'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무의식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.


그렇습니다. 우리는 모두 태어날 때 부터 뉴턴의 운동 제 1, 2, 3 법칙을 알고있는 셈이죠.

뉴턴이 누구고 그의 법칙이 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.

여기서 중요한 것은

'모든 것은 힘을 받으면 움직인다' 라는 사실입니다.

달리 말하면 '힘을 받아야 움직인다' 라는 말도 되겠군요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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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는 힘이 가해지고 속도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따라 그 물체의 무게, 힘의 크기 등을 지레짐작할 수 있습니다.

위 애니메이션의 두 가지 움직임을 보고 차이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.

어느쪽 큰 상자가 더 무겁게 느껴질까요? (답은 여러분 스스로 찾아내시길 바랍니다.)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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힘이 가해져야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물체 안에서도 다양하게 반영될 수 있습니다.

위 애니메이션의 경우, 힘이 가해지는 위치는 지면에 닿아있는 부분이 되겠군요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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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Getalt: Steam & Cinder]

캐릭터가 직접 힘을 가해서 움직이는 부분(팔/다리)가 아닌 부분(옷/머리카락)은 관성에 의한 움직임을 보여주어야 합니다.

사물이 어디에서 힘을 받아 어떻게 힘이 전해지는지 보면서 감각적으로 이해해봅시다.




반면에, 꼭 자연스러운 것 만이 좋은 애니메이션인 것은 아닙니다.

중요한 것은 어떤 의도를 어떻게 전달하고자 하는가이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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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초자연적이고 흔한 인간의 범주를 넘어선 무언가라면

그것이 꼭 자연스러울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.



꼭 초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, '부자연스러운' 연출이 꼭 나쁘지만은 않습니다.

사람이 낼 수 있는 ''이란 건 단순히 물리법칙을 넘어서 그 사람의 마음의도가 담겨있는 까닭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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때론 과장되고 비현실적이며 불가능해 보이는 그림이라도

결정적인 프레임에 알맞게 쓰일 수만 있다면

자연스러운 것을 넘어선

'쫄깃한'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될 겁니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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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쫄-깃"




부족한 실력이지만 조금 아는 것을 가지고 최대한 부풀려서 써봤습니다.

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.




자료 출처 : 

https://the12principles.tumblr.com/

https://hani-amir.com/blog/2017/2/7/pixel-art-animation-basics-5-classic-side-scrolling-walking-running-animations-from-the-snes-era

https://steamcommunity.com/sharedfiles/filedetails/?id=937849553

https://twitter.com/GestaltGame/status/1238108735836487686

https://celestegame.fandom.com/wiki/Move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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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하고 개발하고 개발하고

Comments

M 마히르 2020.11.08 23:17
정성스러운 애니메이팅 강좌 감사드립니다-!!
마른비님의 강좌로 인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:)
14 Anonymous 2020.11.09 16:00
와.. 고퀄강좌 감사합니다 ㄷㄷ 제 도트에 애니메이션을 넣으면 왜 쫄깃하지 않은지 알 수 있는 글이었습니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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